P2E 프로젝트 리뷰 : 스플린터랜드

COINKO
Coinko
Published in
10 min readOct 6, 2021

--

안녕하세요. 코인코입니다.

두 번째 Play to Earn(P2E) 특집에서 다룰 프로젝트는 Splinterlands(SPS)입니다.

과거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을 때 Alien Worlds는 수십 만명의 고정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었고, 그 인기에 힘입어 Binance의 Launchpool을 통해 상장하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이런 비슷한 흐름이 스플린터랜드에서도 보이고 있습니다. Dapp Radar를 통해 볼 때 스플린터랜드는 유저 수 1위를 기록했고, 트랜잭션 추이도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 게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데이터상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스플린터랜드의 거버넌스 토큰, Splintershards(SPS)의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User와 Value 간 선순환이 지속적으로 이어질지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1. Splinterlands 게임의 기본 컨셉

스플린터랜드는 Play 2 Earn 방식의 전략 시뮬레이션 카드게임으로, 하스스톤과 클래시 로얄을 합한 게임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유저들은 카드를 수집하거나 마켓에서 구매하는 방식으로 덱을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플레이어들 간 실력을 겨루는 게임입니다.

2. 플레이 방법

(1) 게임 연결과 기본 세팅 설명 : 스펠북과 상점, 리그

게임의 플레이를 위해 웹 사이트, https://splinterlands.com/에 접속한 후 지갑을 연결합니다.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상점의 ‘팩’이라는 탭을 눌러 스펠 북을 구매합니다.

스펠 북은 일일 퀘스트와 시즌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일종의 패스권입니다. 가격은 10불이며, 페이팔 및 여러 암호화폐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일 퀘스트 완수 시 보상을 DEC 토큰과 아이템 등으로 지급받을 수 있고, 15일간 진행되는 매 시즌마다 점수에 차등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보상들은 마켓에서 SPS 등을 비롯한 자산으로 현금화할 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스펠 북 이미지

스펠 북을 사셨다면 상점에서 물약, 주사위, 스킨 등 다른 탭들이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포션은 카드 팩을 뽑을 때 특정 등급의 확률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카드 팩은 매진되었으므로 구매할 수 없으며, 일일 퀘스트 포션은 여유가 되실 경우 사셔도 무방합니다.

스킨 이미지

스킨은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카드에 이펙터나 일러스트를 바꾸는 용도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상점에 관한 기본 이미지

이제 스펠 북을 구매하신 후 튜토리얼(tutorial)을 수행하십시오. 대체로 카드게임 특성상 간단한 룰에 의해 게임이 진행되고, 튜토리얼에서 몇 게임 진행해보면 쉽게 익히실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을 완료하면 본격적으로 경쟁전이 열립니다. 이때 일일 퀘스트와 시즌 점수는 무조건 경쟁전을 통해서만 완료가 됩니다. 일일 퀘스트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형태로 등장합니다. 대체로 ‘특정 소환사로 이뤄진 덱으로 경쟁전에서 N승할 것’과 같은 조건으로 이뤄집니다.

- 리그
게임 내에서 리그 랭크는 점수에 따라 초보, 브론즈, 실버, 골드, 다이아몬드, 챔피언으로 구성됩니다. 유사한 랭크끼리 매칭되어 플레이어간 대결이 진행되는 구조입니다.

게임 내 리그

- 콜렉션 파워(CP)
이때 스플린터랜드에는 콜렉션 파워(CP)라는 것이 존재하며, 상위 리그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일종의 제한치입니다. 이 기능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능력에 비례하여 컬렉션을 늘리고, 적은 컬렉션을 보유한 숙련된 플레이어가 덱을 보유한 플레이어와 동일한 보상을 얻을 가능성을 제한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각 카드가 영구적으로 소각될 때 Dark Energy Crystal(DEC)이라고 하는 소각 가치가 부여되며, 이 수치는 카드의 희귀도, 세트 등 네 가지 요인에 의해 값이 달라집니다. 이러한 DEC을 합산한 것이 콜렉션 파워(CP)이며 플레이어의 수집능력을 뜻합니다.

콜렉션 파워를 측정하는 Dark Energy Crystal(DEC)

아래 그림에서 현재 브론즈 랭크에서 상위 리그로 올라가기 위해 필요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1,000 CP 정도면 2021년 9/30 기준 $400정도 소요됩니다. 카드를 구매해 덱을 더 강화시킬 수 있으니 초기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할 수도 있겠습니다. 카드란에서 ‘소유 중’ 탭에 들어가면 보유 중인 전체 카드의 현재 DEC만큼 CP가 활성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상위 리그로 가기 위해 필요한 CP

(2) 경쟁전 플레이

게임 화면에서 전투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리그 점수에 따라 걸맞는 대결상대를 탐색하는 상태가 로딩됩니다. 이때 상대가 결정된 이후 대결취소를 누르게 될 때는 ‘기권’의 의미로서, 본인 점수가 차감되니 이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쟁전 플레이 시, 전투를 위한 플레이어 탐색

수락버튼 클릭 시, 전투가 시작됩니다. 플레이어들은 매 전투마다 달라지는 제한된 마나 코스트를 사용하여 덱을 구성합니다. 3분의 제한시간이 주어지고, 해당 시간 내에 덱을 구성하여 배틀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3분 내에 배틀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역시 ‘기권’ 처리가 되어 게임은 패배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튜토리얼에서 배운 덱 조합을 기반으로 랭킹전에서 자신만의 덱을 구성하되, ‘탱커, 힐러, 원거리 딜러, 암살자’ 정도의 구성이면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결에서 승리하면 점수와 DEC을 얻게 되고, 패배 시 적과의 점수 차이가 클수록 차감점수가 적습니다.

대결에서 연승하는 경우 DEC 추가보상과 추가점수가 주어집니다. 3연승부터는 40점 정도 오르는데, 연승마다 추가점수의 상한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8연승 시 DEC 추가보상은 +35% 정도였습니다. 한편 연패의 경우는 따로 추가로 점수가 차감되는 효과는 없었습니다. 리그 랭크에 차이가 있더라도(예를 들어, 브론즈1 vs 브론즈 2) 덱 조합을 잘 구성하면 이길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카드 투자(현질)를 한다면 잘 짜여진 덱보다 우위에 있는 설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시즌보상

초보를 벗어나 브론즈에 오기 시작하면, 시즌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시즌을 끝낼 때마다 달성한 티어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며, 이런 점 때문에 콜렉션 파워와 리그 티어의 수준이 중요해집니다. 가령 브론즈3의 경우 시즌보상의 전리품이 5개, 브론즈2는 7개이며, 브론즈 1은 9개로 늘어납니다. 현재 필자는 브론즈 2이므로 시즌 보상이 7개의 전리품으로 나타나고, 상자를 클릭하면 아래 우측의 그림처럼 DEC, 포션, 카드 등 여러 아이템이 제공됩니다. 보상으로 얻는 카드는 마켓에서 판매하여 DEC을 얻거나, 본인의 덱 조합을 위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즌 보상

(4) 카드 대여(Rental)

스플린터랜드에는 카드를 마켓에서 빌림으로써 덱 조합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전투에서 얻은 DEC을 써서 카드를 렌트할 수 있습니다. 혹은 크레딧(SPS을 통해 크레딧으로 전환)을 사용해서도 카드를 구매하거나 렌트할 수 있습니다.

카드 대여 이미지

3. 스테이킹 및 데일리 리워드

SPS의 스테이킹을 위해서는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 지갑주소가 연결되어 있는 메타마스크 지갑이 필요합니다. 이를 구비한 후, 게임의 우측 상단에서 SPS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SPS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하단부의 Transfer를 클릭한 후, Binance Smart Chain으로 설정한 후 전송하고자 하는 SPS 금액을 입력합니다. 이후 메타마스크 팝업창에서 승인(Approve) 시 12 Confirmation 후 스플린터랜드 게임으로 SPS가 예치됩니다. 게임 계정으로 SPS가 입금이 되었다면 Stake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며, 10월 1일 기준 APR은 86% 수준에 해당합니다.

SPS 스테이킹을 위한 관리 탭과 데일리 리워드 항목

- 스테이킹 주의사항
스테이킹 시 주의할 점은 스테이킹된 SPS는 매주 25%씩 선형적으로 언스테이킹되며, 모두 언스테이킹하기 위해서는 4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스테이킹 리워드는 매달 750만개로 고정되어 있고, 내가 스테이킹 풀에서 기여하는 비율만큼을 받게 됩니다.

- 데일리 리워드

위 그림을 보면, CP와 DEC 보유, DEC 유동성 풀, 카드 팩 등 다양한 항목에 따라 매일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는 몫이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얻게 되는 DEC 등을 통해 유동성 풀에 참여하신다면 일정한 몫의 보상을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과 마찬가지로 LP 리워드의 경우 매월 750만개로 리워드 풀이 고정되어 있고, 랜드 플롯의 경우 매월 약 620만개 정도로 리워드 풀이 고정되어 있는 등 다양한 수익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투자전략

Light User와 Heavy User로 구성하여 전략을 나눠볼 수 있겠습니다.

- Light User : 먼저 추가적인 투자 없이 게임을 즐기실 경우, 브론즈 3티어(파워가 필요하지 않은 티어)에서 기본으로 주어지는 덱을 이용해 대결에서 승리하고, 게임에서 얻는 DEC을 통해 데일리 리워드와 시즌 보상, 일일 퀘스트 보상 등을 얻습니다. 브론즈 3티어의 경우 초보에서 100점만 올리면 되므로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는 목적으로 플레이하면 해당 티어에 안착하실 수 있습니다.

- Heavy User : 엘리트 리그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자신의 카드 덱이 고급리그의 대결에서 유능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렌트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만든 덱을 대결에서 사용하거나, 리더보드 페이지에서 리그별로 카드 덱을 필터링하여 다른 플레이어들의 카드와 대결을 참고하십시오. 상대방이 더 낫거나 독특한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덱을 구성하는 방법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총평

재미

★★★☆☆/★★★★★

평범한 퀄리티의 카드게임으로 전략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면 즐기시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카드게임 특성상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습니다.

수익

★★☆☆☆/★★★★★ 안정적 수익

★★★★☆/★★★★★ 확률적인 수익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은 데일리 리워드와 스테이킹 수익을 얻으실수 있지만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확률적인 변수가 크기 때문에 안정적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별 두개 혹은 확률적인 플레이를 좋아하신다면 별 네 개를 주겠습니다.

오류

★★★★★/★★★★★

전투하고 끝내고 하는 것에 있어 트렌젝션이 생기지 않아 가스비가 나갈 걱정이 없습니다. 가스비 나가는 곳은 스왑, 토큰 입출금할 때 세 곳 뿐이라 오류가 적다고 판단하여 별 5개 줬습니다.

6. 백커

크라우드 펀딩 이미지

킥 스타터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334명의 백커들과 약 20만달러가 모금이 됐습니다.

30일 기준으로 유저 수는 46만명, 볼륨은 54.4만불입니다. 2021–10–05기준

※ 이 정보는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습니다.
※ 위 내용은 참고용 자료로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제공되는 정보와 실제 정보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사실을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